티스토리 뷰
심근경색은 돌연사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으로 가야 위급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이란 심장혈관이 갑자기 막혀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급성으로 발생 시 갑작스러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이어지는 관상동맥 안은 내피세포가 둘러싸고 있는데 이것이 손상을 받게 되면 죽상동맥경화증이 진행되는데, 이럴 경우 혈전이 만들어지면서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으로는 고령, 과음, 흡연, 당뇨,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운동부족, 스트레스,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을 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근경색이 나타날 확률이 두 배 정도 높다고 하니 금연으로 미리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 전조증상 첫 번째는 가슴통증입니다. 가슴 쪽에 마치 쥐어짜는 듯한 고통을 느끼는데, 가슴의 중앙에서 살짝 왼편에서 나타납니다. 고통의 정도가 매우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슴통증과 함께 왼쪽 어깨, 팔, 등까지 통증이 번지는 방사통입니다. 세 번째는 구역질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구토나 구역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소화기관 문제로 오해하기가 쉽습니다. 구역질 현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일어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네 번째는 관절통입니다. 관절이나 뼈의 통증도 동반합니다.
다섯 번째, 왼쪽 가슴이 답답하면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고 가슴이 답답질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소화가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해지고 속 쓰림을 느끼게 됩니다. 일곱 번째, 10분 넘게 식은땀이 납니다. 이 현상이 20분 넘게 지속되면 얼굴의 색이 바뀌고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주로 여성들에게 불면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수면 도중 통증으로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아홉 번째, 극심한 피로를 느끼고 평상시보다 몸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심근경색 검사와 치료
심근경색은 순환기 내과나 흉부외과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해 심전도, 혈액 검사를 합니다.
심근경색 치료는 막힌 혈관을 넓히는 치료법과 함께 약물을 투여하게 됩니다. 응급 심혈관 성형술이나 스텐트삽입술, 혈전용해술 등의 치료 방법이 있으며 초기에 치료를 잘 받았을 때는 경과 및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시술 후에도 재발을 막기 위하여 약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음식은 간을 싱겁게 하여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특히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항산화 등의 성분은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과 함께 금연, 금주와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고강도 운동은 오히려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시작해, 하루 30분 이상 약간 땀이 날 정도로 무리하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몸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과체중인 경우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족력,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이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더욱더 예방에 힘쓰고, 건강에 유의를 해야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다양한 원인, 예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측정하는 것이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럴 때는 반드시 119 부르세요.
뇌경색 전조증상 예방법 치료법
대상포진, 골든타임이 중요하다.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치료, 예방법
몸이 보내는 갱년기 신호를 알아보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황달, 등 통증이 췌장암 의심 증상?
췌장암, 몸이 알려주는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