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듄 파트 2>가 올해 말 개봉한다. 이 영화는 SF 판타지 영화로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위대한 운명으로 태어난 폴의 여정을 통해 영웅의 대 서사시를 펼친다. 실사와 CG가 환상적으로 어우러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주인공들의 서사가 강렬하고 몰입적이다.
영화 <듄> 총평
사막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볼거리와 웅장한 사운드는 100점을 줘도 모자라다. 장면 하나하나가 황홀하고 매혹적이다. 아이맥스로 구현한 사막의 이미지는 이 영화의 가치를 충분히 드러낸다. 하지만 방대한 이야기를 담아내기엔 러닝타임 3시간도 무리였던 것 같다. 장면들은 완전무결하지만 주인공의 서사와 이야기는 깊이 와닿지 못했다. 액션보다는 정치극에 가깝기 때문에 <스타워즈> 같은 우주 활극을 기대하고 본다면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다. 전투씬이나 액션씬은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미만으로도 파트 2가 기대되는 영화임에는 분명하다.
줄거리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후계자 폴은 우주를 구원할 운명을 타고 났다. 듄이라고도 알려진 사막 행성 아라키스 에선 수많은 사람들이 전투를 벌인다. 전투의 목적은 오직 하나, 스파이스다. 스파이스는 가장 비싼 자원인 신성한 환각제인데 오직 아라키스에만 존재한다. 폴과 아트레이데스 가문은 황제의 명령으로 아라키스를 장악하는 임무를 맡는다. 그곳에 가면 경쟁자 하코넨 가문과 치열하게 싸워야 한다. 모래폭풍과 혹독한 사막환경 그리고 정치적 음모와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아라키스에서 그들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영화의 특징
영화 <듄>은 시대를 초월한 감동과 서사를 전하고자 한다. 2021년 개봉한 영화로 팬데믹 상황에서도 흥행 수익 2억 2천 달러를 돌파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제작비 1954억이 투입된 블록버스터 영화로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종 상을 휩쓸었다. 음악, 미술, 시각효과, 촬영, 편집, 음향 6개 부문에서 상을 수상해 최다수상작이 되었다.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이 원작으로 SF영화의 팬이라면 꼭 봐야 할 영화이다. 영화에서 샌드웜과 아라키스의 척박한 사막장면은 감탄을 자아낸다. 감독은 촬영지 아르키스를 표현하기 위해서 요르단과 아랍에미리트의 사막 등 총 11곳을 찾아다녔다. 또 샌드웜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 1년 동안 노력했다고 한다. 아이맥스 인증 특수 카메라로 촬영된 최초의 영화로 영화 화면 비율도 아이맥스관에 최적화되어 있다.
등장인물
아트레이데스 가문
폴 아트레이즈는 레토 아트레이즈 공작과 제시카 부인의 아들이다. 예지몽을 통해 은하계를 누비며 전쟁하는 모습을 본다. 그의 가족이 황제의 명령에 의해 보내진 아라키스 행성에서 갈등과 정치적 음모에 휘말리게 된다. <작은 아씨들>에서 씨오도어 로렌스를 연기한 티모시 살라메가 연기했다.
레토 아트레이데스 공작은 폴의 아버지이자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수장이다. 제시카를 사랑하지만 결혼을 통해 정치적 동맹을 맺을 가능성 때문에 제시카를 후궁으로 둔다. 아라키스 행성을 통치하는 임무를 맡은 존경받는 지도자이다. 오스카 아이작이 연기했다.
레이디 제시카는 폴의 어머니이자 캘러단 행성의 영주 레토 공작의 후궁이다. 특별한 능력을 가진 여성들의 모임의 일원이다. 베네 제서릿 훈련을 받아 상대를 복종시키는 보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마녀라고 불리기도 한다. 아들 폴에게 제서릿 기술을 가르친다. <미션 임파서블>에서 일사 파우스트를 연기했던 레베카 페르구손이 연기했다.
거니 홀렉는 숙련된 투사이자 음악가이며, 레토 공작이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이다. 폴의 전투훈련을 지도한다. 아트레이디스 가문이 습격을 받았을 때 싸우다 전사한다. 조시 브롤린이 연기했다.
던컨 아이다호는 충성스러운 군인이자 폴의 멘토이다. 아트레이데스 가족의 친구이며, 폴과 레토 공작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는다. 폴의 도망을 돕기 위해 사다우카 부대와 싸우다가 13명을 죽이고 사망한다. 제이슨 모모아가 연기했다.
투피르 하와트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멘탓(인간 계산기)이다. 스티븐 맥킨리 헨더슨가 연기했다.
웰링턴 유에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주치의이다. 장첸이 연기했다.
프레멘 중 페다이킨
차니는 아라키스 원주민으로 리엣 카인즈 박사의 딸이다. 프레멘의 여전사로 폴의 예지몽에 나타났던 여인이다. 폴을 만나 사랑에 빠진 후, 폴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폴이 황제가 된 후 후궁이 된다. <스파이더맨>에서 엠제이를 연기한 젠데이아가 연기했다.
스틸거는 프레멘 지도자이다. 하비에르 바르뎀이 연기했다.
리엣카인즈 박사는 생태학자이자 아트레이데스 가족이 혹독한 사막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다. 샤론 던컨브루스터가 연기했다.
하코넨 가문
블라디미르 하코넨 남작은 하코넨 가문의 수장이다. 아트레이데스로부터 아라키스의 지배권을 되찾으려는 무자비하고 권력에 굶주린 귀족이다. 스텔란 스카스가드가 연기했다.
글로수 라반은 하코넨 남작의 조카이다. 아라키스에서 아트레이디스 가문을 공격하는 작전을 직접 지휘한다. 데이브 바티스타가 연기했다.
파이터 드 브리즈는 하코넨 가문의 멘탓이다. 데이비드 다스트말치안가 연기했다.
베네 게세리트
가이우스 헬렌 모히암은 진실 감별사이다. 샬럿 램플링이 연기했다.
코리노 가문
변화의 전령은 황제의 사절단 대표이다. 변화는 아라키스 행성을 아트레이지시가 지배하도록 통치권을 넘기는 것을 의미한다. 벤자민 클레멘타인이 연기했다.
<듄> 파트 2
듄의 세계관이 완성되는 시즌 2가 2023년 10월 개봉 예정이다. 액션이 많은 전쟁 영화가 될 것이라고 한다. 예고편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