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7세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육아란 할수록 어려운 것 같아요. 인터넷이나 책에서는 좋은 부모 되는 법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지만 그것을 내 아이의 성향에 맞게 잘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부모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글은 4세~7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도움이 될만한 양육법입니다. 어쩌면 다들 알고 있을 법한 정보이지만 한 번 더 읽어보고 잘못하고 있는 점은 고쳐보려 노력한다면 당신은 이미 충분히 좋은 부모입니다.
비교하지 마세요.
어릴 적 형제나 친구와 비교를 많이 받고 자란 아이는 자존감이 떨어집니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 봐주세요.
칭찬은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잘했다. 멋있다. 예쁘다. 최고야 말고도 아이를 칭찬할 수 있는 말은 많습니다. 아이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줬을 때 칭찬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아이를 칭찬할 때는 "정말 착하구나"처럼 성격과 인격에 대한 칭찬이나 타고난 것을 칭찬하는 것보다 아이의 노력이나 구체적인 성취를 칭찬해줘야 합니다. "그림이 정말 멋있다. 어떻게 나뭇잎을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할 생각을 했어?" 이런 식으로 명확하게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의 장점도 잘 발견하여 칭찬할 줄 아는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자랍니다.
잘 혼내는 법을 기억해주세요.
혼낼 때도 칭찬할 때와 마찬가지로 인격과 성품에 대한 비난을 해서는 안 됩니다. "넌 정말 나쁜 아이구나"처럼 아이에게 상처가 되는 비난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를 꾸짖을 때는 아이의 인격이 아닌 아이의 행동을 꾸짖어야 하며 정확히 왜 혼나는지 이유를 알려줘야 합니다. 무엇을 잘못했는지 분명하게 알려주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아이의 얘기를 들어주세요. 또한 "한 번만 더 그러면 가만 안 둘 거야"처럼 위협적인 발언은 해서는 안됩니다.
신체활동을 많이 하게 해 주세요.
아이는 몸을 쓰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달리기, 자전거 타기, 줄넘기나 야구, 축구 같은 스포츠도 좋습니다. 어릴 때 하고 놀았던 얼음 땡, 말뚝박기, 술래잡기도 좋아요. 신체활동을 많이 안 하는 아이는 욕구불만이 생길 수 있으니 실외에서 많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자연 속에서 뛰어놀게 해주세요.
요즘 아이들은 집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연 속에서 놀 때 충족감이 크며, 모험심과 도전정신이 생깁니다. 가까운 공원, 계곡 등을 가거나 캠핑을 가서 자연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공중도덕을 알려주고 규칙을 정확히 합니다.
아이에게 공공장소에서의 규칙과 예의를 알려줍니다. 아이에게는 해도 되는 행동과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분명히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규칙을 정하면 정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가 허락한 행동의 정확한 기준을 알면 안정감을 느낍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워주세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아이에게 책을 자주 읽어주는 게 좋습니다.
아이가좋습니다. 아이가 한글을 읽을 수 있어도 부모의 목소리로 읽어주는 것이 정서발달에 좋습니다.아이가 흥미 있어하는 책부터 시작해서 분야를 넓혀주세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조기교육은 피해 주세요.
글자를 빨리 안다고 언어능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뇌는 시기에 따라 흥미 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뇌의 성장단계에 맞게 교육을 해주어야 교육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교육을 시키면 아이는 흥미를 못 느끼고, 부모의 칭찬을 받기 위해 공부를 합니다.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자신의 기쁨이라고 여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나의 흥미를 모른 채 부모의 기대에 맞춰가는 아이가 되는 것이 조기교육의 가장 큰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말을 경청해 주세요.
부모가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해 주면 아이는 말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 있게 말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아이의 말에 경청하면서 맞장구를 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