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

초등학교 입학 전 준비

생각의 근육 2018. 11. 27. 20:40

취학 전 준비사항

내년이면 벌써 아들이 초등학생이 됩니다. 아직 아기 같기만 해서 걱정이 많기도 하지만 또, 잘해줄 거라는 믿음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까지 3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같이 알아봐요.

 

자신감 심어주기

아이들은 학생이 되면서 엄청난 변화를 겪어내야 합니다. 다그치지 말고 잘 해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세요. 입학 후 한두 달은 적응 기간으로 실수와 문제들이 있을 수 있으니 기다려 주고 격려해 주세요. 부모의 믿음을 통해 아이는 더욱 바르게 성장한답니다. 평소 부모와의 신뢰가 두터운 아이일수록 학교생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부모가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 더욱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 기르기

저희 아들이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이네요.. 밤에 너무 안 자려고 해서 항상 자는 시간이 늦어지는데요. 아침에도 제가 깨우면 겨우 일어나 30분 만에 씻고 양치하고 옷 입고 밥 먹고.. 전쟁이네요. 저희 아이가 갈 초등학교는 등교 시간이 9시인데 가는 시간 15분 정도 잡고 여유 있게 가려면 7시 30분에는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규칙 지키기

초등학교는 40분 수업하고 10분 쉬는 시간, 점심시간은 50분입니다. 이 시간에 맞게 잘 행동할 수 있도록 평소 규칙 지키는 습관을 길러줘야겠네요.

 

바른 배변습관 기르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수업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은데 말을 못 해서 실수하는 아이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수업 중이라도 화장실을 가고 싶다면 선생님께 말하고 다녀올 수 있도록 집에서도 얘기해 주세요. 특히 내성적인 아이들은 힘들어할 수 있으니, 집에서도 그건 창피한 것이 아니니 꼭 급할 때는 말하고 다녀오라고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 써주세요. 또 많이 마렵지 않아도 쉬는 시간에 되도록 화장실을 다녀오라고 말해주세요. 대변을 본 후 뒤처리를 힘들어하는 아이도 많은데 미리 연습을 시켜주세요. 또, 볼일을 본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나오도록 해주세요.

 

점심시간 잘 적응하게 연습하기

초등학교에서 점심을 먹을 때는 스스로 식판을 들고 배식을 받습니다. 식판에 음식을 받아서 자리로 이동해서 점심을 먹는데요. 뜨거운 국을 쏟으면 위험하겠죠? 입학 전 식판에 물을 받아서 흘리지 않고 이동하는 연습을 시키면 도움이 된다니 저도 해봐야겠네요. 또한 젓가락질이 서툰 아이들은 연습시켜 주세요.

 

책상에 앉아있는 연습시키기

아이들은 40분 동안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불편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입학 전 집에서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안전교육하기

사실 많은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안전일 텐데요. 초등학교 입학을 하면 대게 1-2달 정도 부모가 함께 등원을 하지만 아이가 혼자 다닐 때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주의하기, 횡단보도 올바르게 건너는 법을 자주 이야기 해 주세요. 또 낯선 사람을 절대 따라가지 않도록 지도해 주세요. 부모의 휴대전화 번호와 주소를 외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길을 잃거나, 낯선 상황이 생겼을 때 당황하지 말고 어른에게 부탁해서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달라고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연필 잡는 법 지도해 주기

7살이면 연필을 제대로 잡는 법을 설명해 주면 금세 이해를 합니다. 평소에 자주 봤던 그림책 중 문장이 많지 않은 것을 골라 글씨로 써보면서 연필 잡는 법과 글씨체를 다듬어주세요.

 

준비물 챙기기

필통은 철필 통은 소리가 많이 나기 때문에 천으로 된 것이 좋고 샤프보다는 연필을 준비해 주세요. 연필이 소근육 발달에도 더 좋고 바른 글씨를 쓰기에도 더 좋습니다. 학용품에는 네임 스티커나 네임펜으로 꼭 이름을 써주세요. 또한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내일 필요한 준비물을 스스로 전날 가방에 챙겨두는 게 좋은데요. 지금부터라도 유치원 가방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신의 물건을 잘 챙길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세요.

 

예방접종 및 건강 체크

취학 전 누락된 예방접종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예방 접종 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